2023년 12월 ‘이달의 임업인’은 충남 아산의 임영빈 대표

- 특허 기술로 고품질 옻 제품 생산, 옻의 가치를 알려 임산업 발전에 기여

입력 : 2023.12.04 10:10

사진-이달의 임업인(12월) 임영빈님 .jpg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2023년 12월 ‘이달의 임업인’으로 충남 아산에서 옻나무를 재배하는 임업인, 임영빈(55세, 아산약선마을영농조합법인) 대표를 선정했다.


  임영빈 대표는 옻나무 고령목을 활용해 옻 가공품을 개발・판매하여 임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등 옻 식품화를 통한 임산업 발전에 기여하였다. 


  특히, 40년 넘게 옻 연구에 매진해 온 남편과 함께 옻나무를 재배하며 옻의 독성은 없애고 효능은 유지하는 가공 기술을 개발해 2015년에 특허를 획득하였고, 현재도 옻 가공법과 관련한 특허를 출원 중이다. 


  임 대표는 3년 이상 발효 숙성한 옻 발효액과 120도 고온 고압에서 24시간 끓인 옻 진액 가공품을 생산·판매하여 옻에 대한 면역력이 없는 사람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고 다양한 요리에도 응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옻의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다년간 쌓아온 경험과 기술을 주변 임가와 공유하기 위해 재배지 견학과 임업인 대상 교육을 추진하였으며, 옻 가공품 제조법과 활용법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국내외에 옻의 우수성을 알리고 옻나무 재배 임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심상택 산림산업정책국장은 “임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노력하는 임업인을 위한 지원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포스터-이달의 임업인(12월) 임영빈님 .jpg

이선용 기자 desk@forestnews.kr
© 산림신문사 & www.sanlim.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임업정보 많이 본 기사

  1. 1순천국유림관리소,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 돌입
  2. 2국립등산학교, 청소년을 위한 산림·산악 진로 탐색 교육 개발
  3. 3치악산사무소 소리 명상 프로그램 성료
  4. 4국립수목원의 세밀화 순회전, 「다시 피어나는 희망, 다시 푸를 靑」
  5. 5산림청 민북지역국유림관리소, 산사태 방지에 총력 대응
  6. 62024년 역대 2번째 ‘산불 피해 적은 해’
  7. 7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산사태대책본부 본격 가동
  8. 8영덕국유림관리소, 산사태 대책상황실 운영
  9. 9산림복지진흥원, 민간주도형 산림복지 ‘전북 숲 페어’개최
  10. 10한-몽 그린벨트 사업단, 한국의 산림항공본부 공중진화대 초청하여 몽골 셀렝게 지역 최초로 산불진화대 양성 교육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