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재선충병 방제 현장 토론회 개최

- 경기 양평 소나무재선충병 방제현장 안전점검 병행

입력 : 2024.02.07 13:33


사진1.소나무재선충병 방제현장(양평).jpg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6일 경기도 양평군 양동면 소재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지에서 산림기술사, 국립산림과학원 등 전문가들과 함께 현장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효율적인 소나무재선충병 방제를 위한 전문가 토론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지는 소나무재선충병 피해가 반복되는 곳으로, 피해확산 저지와 동시에 벌채한 피해목을 목재자원으로 활용하여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모두베기’ 방식으로 방제사업을 추진하는 곳이다.


벌목한 나무 중 쓰임새가 좋은 굵은 나무는 대용량 훈증처리를 통해 재선충 미감염 여부를 확인한 뒤 가공하여 목재자원으로 활용하는 한편, 활용도가 낮은 가는 나무, 잔가지 등은 현장에서 파쇄한 후 목재펠릿 등 산림바이오매스로 활용할 계획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원목생산자협회 관계자는 ‘국내 수요량에 맞게 재선충병 피해목의 방제 시 원목으로 생산하는 방법을 적극 도입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고, 원목 생산 시 ‘훈증 이외의 열처리에 의한 원목 생산량 확대가 필요하다’는 산림조합 관계자의 의견이 있었다.


임상섭 산림청 차장은 “수십 년간 가꾸어온 소나무류의 재선충병 피해예방과 피해목의 다양한 이용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라며, “방제현장의 근로자들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하고, 빈틈없는 안전관리를 당부한다” 라고 말했다.

 

김경현 기자 desk@sanlim.kr
© 산림신문사 & www.sanlim.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산림행정 많이 본 기사

  1. 1아름다운 숲! 부주의로부터 지키자
  2. 2충북 충주시 소태면 산불발생 및 진화완료
  3. 3영암국유림관리소, 제79회 식목일 기념 “반려나무 나누어주기” 행사
  4. 4산림청 무주국유림관리소, 제79회 식목일 기념행사!
  5. 5정읍국유림관리소, 튼튼하고 친환경 산림토목사업 본격 착수!
  6. 6서울국유림관리소, 갑질근절 선포식 개최 및 적극행정 업무수행 다짐 실시
  7. 7앞으로 임업용 예불기도 면세유 혜택받는다 !
  8. 8치악산국립공원, 유관기관 합동 밀렵 단속 및 불법엽구 수색 등 야생동물 보호활동 실시
  9. 9휠체어로 즐기는 노고단 체험 프로그램 운영
  10. 10동부지방산림청, ‘생명나눔 헌혈 캠페인’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