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전체기사보기

  • 경기 여주시 산불 진화인력 철수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2월 3일 17시 28분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리 산5-3 일원에서 발생한 산불에 투입된 진화인력을 철수시켰다고 밝혔다. 현재 산불 진화율은 약 80%이나 영동고속도로 강천교 인근 남한강 합수머리 절벽지 및 낭떨어지로 인력 접근이 어렵고 안전사고가 우려되어 일부 감시인력을 남기고 야간 진화에 투입된 인력을 철수하였다. 현장에서 열화상 드론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산불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현재 1∼2m/s의 약한 서풍으로, 산불은 절벽지 아래 방향 강쪽 지표화로 더디게 하향하고 있어 추가 확산과 주변 시설피해는 우려되지 않는 상황이다. 산림당국은 오전 중 진화 완료를 목표로 진화인력 152명(공무원 50, 특수진화대 및 공중진화대 등 102명)과 진화장비 10대(진화차 5대, 소방차 5대), 산불진화헬기 5대(산림청 1, 지자체 3, 소방 1)를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산불로부터 산림자원피해 최소화를 위해 가용인력과 기계화 진화시스템 등 진화장비를 집중 투입하고, 안전을 최우선하여 진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산림행정
    2023-02-03
  • 산림청 경기 여주 야간산불진화 한창...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2월 3일 17시 28분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리 산5-3 일원에서 야간 산불이 발생하여 진화중이라고 밝혔다. 산림당국은 산불진화장비 13대(진화차4, 소방차9), 산불진화대원 92명(진화대 45, 산림공무원22, 소방25)을 긴급히 투입하였다. 현재 산불 진화율은 약 70%이며, 잔여화선은 약 150m로 파악되고, 바람이 잦아들어(21시 기준 서풍 2m/s) 확산은 소강상태이나 일부 지역은 급경사 및 암석지대로 진화에 어려을 겪고 있다. 특히, 화선이 남아있는 하단부는 강으로 둘러싸여 인명과 시설피해는 우려되지 않고 있으나, 빠른 진화를 위해 야간 진화전략을 수립하고 특수진화대원 등 산불진화 정예요원을 투입하여 진화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야간 산불현장에는 실시간 산불의 변화를 감시하는데 유용한 장비인 열화상이 장착된 드론을 투입하여 산불 현장의 화선, 화세, 불꽃탐지 등 모니터링을 통해 진화전략 수립에 활용하고 있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야간산불 및 급경사·암석지임을 고려하여 투입된 산불진화 인력의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신속한 진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3-02-03
  • 경기 여주시 산불발생... 산림당국 진화중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2월 3일 17시 28분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리 산5-3 일원에서 야간 산불이 발생하여 진화중이라고 밝혔다. 산림당국은 산불진화장비 14대(진화차5, 소방차9), 산불진화대원 92명(진화대 45, 산림공무원22, 소방25)을 긴급히 투입하였다. 산불이 산림 7부능선 부근에서 발생하여 진화대원들의 현장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공중·특수진화대 등 동원 가능한 진화자원을 최대한 동원하여 산불 현장에 투입하여 진화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산불진화 인력, 장비를 동원하여 신속한 진화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작은 불씨도 대형산불로 확산될 수 있으니 산림과 인접한 곳에서 화기 취급을 삼가 주시기 바란다” 라고 말했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3-02-03
  • 수원국유림관리소, 국유림영림단 간담회 실시
    북부지방산림청 수원국유림관리소(소장 윤종혁)는 금년 산림사업을 실행하기에 앞서 산림사업의 주체인 국유림영림단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2월 2일 간담회 및 산림사업 안전교육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금년 추진할 나무심기 및 숲가꾸기 등 주요 사업계획과 수원국유림관리소에서 추진하고자 하는 특색사업을 소개하고, 산림청 안전보건관리계획 이행을 위해 영림단에서 특히 준수해야 될 사항을 안내하였다. 아울러 국유림영림단이 산림사업 실행과정 중 어려운 사항을 청취하고 영림단 운영에 필요한 건의사항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수원국유림관리소 윤종혁 소장은 “국유림 산림사업의 주역인 국유림영림단이 사회적경제기업으로서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함이 산림청의 역할임을 명심하고, 이번 교육을 통해 산림사업 안전사고 제로화를 달성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 고 밝혔다.       
    • 산림행정
    • 북부지방청
    2023-02-03
  • 산불방지 위해 합천군청, 합천소방서 뭉쳤다
    경남 합천군(군수 김윤철)과 합천소방서(서장 이병근)가 지난 2일 합심해 산불진화 훈련 시연회(산불진화장비 세트 활용 훈련)를 개최했다. 산불발생시 산불진화장비 세트를 활용해 초동 진화에 초점을 둔 이날 훈련은 합천소방서 주관으로 9:30분부터 12:00까지 이뤄졌다. 소방서장(이병근)과 합천군 부군수(이선기)가 직접 훈련을 지휘 참관했으며 소방서 46명, 합천군 진화대원 포함 20여 명이 훈련에 임했다. 훈련을 참관한 이선기 부군수는 "산불 상황 발생 시 초기에 진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번 훈련을 통해 부족한 부분은 보완하고 잘된 부분은 홍보해 산불진화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병근 소방서장은 "오늘 갈마산 훈련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훈련을 계속할 계획이며, 산불 발생 시 진화에 적극 참여해 초기에 산불이 진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군 산림과에 따르면 산불방지특별대책기간(2022.11월부터 ~ 23년 5월 15일)중 현재 관내 산불발생현황은 산불 2건, 산불외 화재(들불, 소각 등)가 6건이 다. 향후 실화에 의한 산불 원인 제공자 뿐만 아니라 농산폐기물 소각행위, 산연접지 쓰레기 소각행위 등 단속 시에는 사법처리 및 과태료 의무부과등 산불 발생 억제를 위해 강력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 산림행정
    • 지방행정
    2023-02-03
  • 경남 밀양시 산불발생....48분만에 주불 진화완료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2월 3일 15시 25분 경남 밀양시 단장면 고례리 633 일원에서 산불이 발생하여 48분만에 진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산림당국은 산불진화헬기 3대(지자체 3), 산불진화장비 16대(진화차 3, 소방차 13), 산불진화대원 84명(산불전문진화대 31, 산림공무원 20, 소방 33)을 긴급히 투입하여 16시 13분에 주불 진화를 완료하였다. 산림당국은「산림보호법」제42조에 따라 산불조사를 실시하여 산불의 정확한 원인 및 피해면적 등을 면밀히 조사할 계획이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산불진화 인력, 장비를 동원하여 신속한 진화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최근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어 산불위험성이 높아지는 만큼 논밭두렁 소각 및 무단 쓰레기 소각을 자제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하였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3-02-03
  • 산림항공본부, 봄철 산불 예방·진화 비상체제 돌입
    산림청 산림항공본부(본부장 고기연)는 봄철산불조심기간(2월1일 ~ 5월15일) 동안 운영되는 산불방지대책본부 현판식을 갖고 산림헬기 공중진화 역량을 집중·극대화한다고 밝혔다. 산림항공본부는 ‘신속한 산불초기대응과 효율적인 진화전략을 통한 국민안전 확보’를 목표로 산불대응태세 확립과 공중·지상자원의 공조로 산불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산림항공본부는 본부 및 11개 산림항공관리소에 분산배치된 산림헬기 48대와 공중진화대 104명을 총동원하여 ‘골든타임*’ 내 신속하게 산불에 대응하고 있으며, 경북 동해안 권역 산불 대응 역량을 강화를 위해 초대형헬기(S-64E, 담수량 8,000ℓ) 1대를 울진 산림항공관리소에 추가 배치(’22.12.) 했다.        ※ 골든타임 : 신고부터 물투하까지 시간(산림·소방헬기 50분, 임차헬기 30분)                        <산림항공본부 항공기 보유 현황>                                  (단위: 대) 기 종 계 본부 익산 양산 영암 안동 강릉 진천 함양 청양 서울 울진 제주 분류 계 48 5 3 5 4 4 4 4 4 6 4 4 1 초대형 S-64 7 2 1 - - 1 1 1 - - - 1 - 대형 KA-32 29 3 2 2 2 3 3 3 3 2 3 2 1 중형 KUH-1FS 1 - - - - - - - - - 1 - - 소형 BELL206 7 - - 3 - - - - - 4 - - - 소형 AS-350 4 - - - 2 - - - 1 - - 1 -   산불 예방을 위해 주요시기(설, 청명·한식 등) 별 중·소형헬기와 고성능 카메라를 장착한 산림무인비행장치(드론)을 적극 투입해 산불 감시 및 불법소각 계도·단속을 집중적으로 감시할 예정이다. 또한, 역대 최장 시간(213시간)·최대 피해(25,003ha)의 기록을 남긴 울진·삼척 산불의 후속 조치로 위촉된 공중통제관(Air Control Commander) 4명과 지상안전통제관(Ground Safety Controller) 2명이 올해부터 대형산불 상황 시 공중지휘 및 지상지원 총괄할 예정이다. ACC는 산불진화헬기 통합 공중지휘, GSC는 이착륙장의 안전관리 및 산불진화헬기 지원업무를 담당한다. 아울러 1월 26일에는 산불현장에 투입되는 민·관·군 산불진화헬기 조종사 400여 명을 대상으로 교류와 소통을 통해 산불진화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성 확보를 위한 ‘산불 진화헬기 조종사 항공안전교육’을 산림항공본부 주관으로 실시했다. 고기연 산림항공본부장은 “봄철 산불조심기간 동안 산림항공본부의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대형산불 확산 차단에 주력할 것.”이라며 “대형산불 위험이 큰 지역에는 산림헬기를 전진 배치해 초동 진화와 야간 산불에 적극대응 하겠다.”라고 밝혔다.
    • 산림행정
    • 항공본부
    2023-02-03
  •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대보름 맞아 아동복지시설 방문
    남태헌(좌측)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이 3일 대전 서구 혜생원을 찾아 아동·청소년을 위한 기부금을 전달했다. (우측) 이정자 혜생원 원장   한국산림복지진흥원(원장 남태헌)은 3일 다가오는 정월대보름(2월 5일)을 맞아 아동복지시설 2곳(혜생원, 오정지역아동센터)을 방문해 기부금을 전달했다. 이번 사회공헌활동은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지역사회 아동을 대상으로 기부 나눔과 산림복지서비스 제공을 통해 아동,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과 올바른 가치관 형성에 이바지하고자 마련됐다.  진흥원은 대전 대덕구 오정지역아동센터에서 지역아동센터 대전광역시지원단 등과 함께 지역아동 대상 숲체험·교육 프로그램 제공에 대한 간담회를 진행했으며, 이후 대전 서구 혜생원을 찾아 아동들에 대한 사랑과 나눔 실천을 위해 기부금을 전달했다. 남태헌 원장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사회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길 바란다”라며 “진흥원 17개 소속기관과 함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숲체험·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남태헌(우측)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이 3일 대전 대덕구 오정지역아동센터를 방문해 아동·청소년을 위한 기부금을 전달했다. (좌측) 장진경 지역아동센터 대전지원단장, (가운데) 이원호 오정지역아동센터장   
    • 산림복지
    • 산림복지진흥원
    2023-02-03
  • 변화와 혁신을 위해 다시 뭉쳤다!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3일 대전 정부청사 17층 대회의실에서 ‘2023년 제3기 산림청 정부혁신 어벤져스 소통 회의’를 개최했다. *정부혁신 어벤져스 : 정부혁신 방안을 논의하는 기관별 혁신을 연결한 범정부 네트워크로, 45개 중앙행정기관 500여 명으로 구성  이번 회의에는 기관별 어벤져스 단장·부단장을 중심으로 총 27명이 참석하였으며, 올해 정부혁신 어벤져스 운영방안과 활동 계획에 대해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자들은 범정부적으로 확산될 수 있는 혁신 프로그램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각 기관에서 체계적으로 운영할 구체적인 방안도 함께 구상하였다. 산림청 정부혁신 어벤져스는 참신한 시각과 혁신 의지를 가진 공무원 중심의 자발적 모임으로 성별·직급·부서·나이 등에 무관하게 구성원을 다양화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작년에는 ‘쾌지나 청청(廳聽)’이라는 산림청 정부혁신 어벤져스만의 독창적인 이름을 정하고 직원 간 소통 활성화에 역점을 두어 산림청 직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쾌지나 청청(廳聽)’ : 관청 청(廳), 들을 청(聽)자로 청의 이야기를 듣고 즐거운 직장문화를 만든다는 취지로 구성된 산림청 혁신 모임으로 현재 154명 활동 중 2022년 행정안전부에서 주최한 조직문화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쾌지나 청청’은 인계인수문화 정착을 위한 훈령 제정, 본청 및 소속기관별 경험(노하우)을 담은 신규자 맞춤형 지식사전 제작, 가상세계(메타버스)를 활용한 소통체계 구축 등 조직문화 개선 사례를 인정받아 대상을 수상하였다. 아울러, 실무자들의 업무 처리 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간부 일정관리 일원화 추진, 인계인수 지침 제작 등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데에도 힘쓰고 있다. 산림청 정부혁신의 성공적인 사례는 최근 환경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군산시 등 여러 기관의 요청에 따라 특강을 통해 많은 기관에 전파되고 있다. 이미라 기획조정관은 “제3기 정부혁신 어벤져스의 혁신 의지가 담긴 목소리는 변화가 필요한 공직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라며, “올해 산림청 어벤져스의 첫 행사인 ‘신년 소통회의’가 변화와 혁신에 물꼬를 트는 신호탄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3-02-03
  • 경기 양평군 산불발생....35분만에 주불 진화완료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2월 3일 15시 29분 경기도 양평군 청운면 다대리 143-1 일원에서 산불이 발생하여 35분만에 진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산림당국은 산불진화헬기 3대(산림청 1, 지자체 1, 소방 1), 산불진화장비 26대(지휘차 1, 진화차 1, 소방차 24), 산불진화대원 61명(산불전문진화대 5, 산림공무원 1, 소방 55)을 긴급히 투입하여 16시 4분 주불진화를 완료하였다. 산림당국은「산림보호법」제42조에 따라 산불조사를 실시하여 산불의 정확한 원인 및 피해면적 등을 면밀히 조사할 계획이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산불가해자 검거를 위해 유관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관련법에 따라 엄중한 처벌이 이루어지도록 조치할 것”이라며, “산림보호법 상 산불실화자에게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만큼 산림인접지에서 불 피우는 행위를 금지해 달라”라고 말했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3-02-03
  • 산림청, 가로수의 목소리를 듣다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2월 3일 정부대전청사 회의실에서 전국 가로수 관리 담당자의 현장 업무 애로사항과 정책 의견 등을 교류하는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과도한 가지치기로 인한 경관 훼손, 가로수 기능 상실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학계·시민단체·전문가 등을 초청하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서울시립대 한봉호 교수·곽정인 박사, 가로수시민연대 최진우 활동가, 산림과학원 박찬열 연구관, 지자체 가로수 담당자 등 학계·민·관의 인사들이 참석하였으며, 가로수 정책·연구에 대한 의견과 지자체 담당자의 현장 애로사항 등 다양한 목소리를 들었다. 또한, 가로수 관련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가로수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기술·정보교류를 통해 가로수 담당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였다. 산림청 김주열 도시숲경관과장은 "일부 잘못된 가로수 가지치기 사례와 가로수 열매 악취 문제 등을 해소하기 위해 소통의 자리를 지속하여 마련할 것이고, 생태 환경적으로 건강한 우리 모두의 가로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3-02-03
  • 남성현 산림청장, 한국산림아카데미 특강
    남성현 산림청장이 3일 대전 중구 한국효문화진흥원 대강당에서 한국산림아카데미재단 산림최고경영자과정 졸업생을 대상으로 '숲으로 잘사는 산림 르네상스 시대'를 주제로 특강을 했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3-02-03
  •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 ‘주의’ 단계 발령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정월대보름(2.5) 기간 달집태우기 등 민속놀이로 인한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2월 3일(금) 13시를 기해 전국에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격상 발령했다. 최근 10년간 정월대보름 기간에 연평균 7건의 산불이 발생하여 산림 44ha가 소실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년) 5건 0.1ha → (’21년) 6건 1.9ha → (’22년) 5건 417ha 더욱이 이번 정월대보름은 코로나19 일상 회복으로 쥐불놀이, 달집태우기 등 전국에 635개의 행사가 예정되어 있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어 산불대책 강화가 필요하다. 이에, 산림청에서는 2월 3일 13시부터 6일 20시까지 산불재난 국가위기경보를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 발령하여 경계근무를 강화하는 등 산불 예방·감시체제를 확고히 한다. 아울러, 전국 300여 기관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하고, 행사장별 책임담당공무원 지정과 2만 2천여 명의 산불방지 인력을 현장에 배치해 감시·단속을 강화한다. 산불위험이 높은 지역과 시간대에 감시인력을 집중적으로 배치하고, 드론 등 첨단 정보 통신 기술(ICT) 장비를 활용하여 사각지대 감시를 강화한다. 산림 인접지 100m 이내에서 그동안 예외적으로 허용하던 일부 소각행위가 전면 금지(’22.11.15.)됨에 따라 위반 시에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는 등 처벌을 강화한다. 산림청 김만주 산불방지과장은 “안전한 정월대보름을 위해 무엇보다 산불 예방이 최우선”이라며,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3-02-03
  • 국민이 체감하는 선진 산림정책 수립에 각계 전문가 모여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지난 2.1~2일 서울 산림비전센터에서 ‘2023년 제7기 산림청 정책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산림청 정책자문위원회는 청의 기본정책 및 장·단기 발전계획에 관한 자문을 이행하며, 청 내 국별 기능에 맞추어 기획조정 분과, 국제산림협력 분과, 산림산업정책 분과, 산림복지 분과, 산림보호 분과 등 5개의 분과위원회와 1개의 청년특별위원회로 운영되고 있다. 제7기 정책자문위원회(위원장:한성대학교 총장 이창원)는 작년 4월 구성되어 현재 70명이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이번 회의를 통해 분과위별 위원장 및 학계·언론·산업 분야 등 9명의 위원이 신규 위촉되었다. 2023년 정책자문위원회는 청장, 분과위원회별 소관 국과장, 자문위원 등 총 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토녹화 50주년을 맞아 산림청 주요정책 및 2023년 핵심 추진과제에 대한 정책 자문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번 정책자문위원회의 경우, 산림정책 분야별 논의의 전문성과 심층성을 강화하기 위해 총 5차례에 걸쳐 분과별 위원장을 위촉하고, 자문회의를 진행했다. 2월 1일(수)에는 국제산림협력 분과위원회, 기획조정 분과위원회가 개최되었으며 2월 2일(목)에는 산림산업정책 분과위원회, 산림복지 분과위원회, 산림보호 분과위원회가 차례로 개최되었다. 산림청 전 간부들과 분과위원회별 자문위원은 산림청 주요 정책 및 국별 핵심과제에 대해 논의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산림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다양한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국토녹화 50주년이 되는 올해는 산림 100년 비전을 제시하고, 다양한 산림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산림 르네상스 시대를 본격 추진해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국민께서 만족하는 산림정책을 수립할 수 있도록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산림정책 발전과 전문성 제고를 위하여 연구개발(R&D), 산림재난 등 그 중요성이 강화되는 분야에 대한 분과위원회를 신설하고, 기존 산림보호 분과위원회를 △산림환경보호 분과위원회 및 △산림재난 분과위원회로 구분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산림청은 “추후 정책자문위원회 규정 범위 내에서 위원을 추가 위촉하여 ‘매머드’급 정책자문위원회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정책자문위 규모 확대를 통해 혁신적이고 내실 있는 자문 성과를 정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3-02-03
  • 충주국유림관리소, 정월대보름기간 산불예방 총력
    충주국유림관리소(소장 남해인)는 정월대보름기간(2월 5일)을 맞이하여 민속놀이, 무속행위 등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질 것을 대비해 산불 예방에 총력을 기울였다.  최근 10년간 정월대보름기간에 전국적으로 평균 7건의 산불이 발생하였으며, 소각산불(26%) 및 입산자 실화(20%)가 산불 발생의 주요 원인에 속하였다. 이에 충주국유림관리소는 산불재난특수진화대 및 산불전문예방진화대(총 81명)를 관내지역(충주·음성·증평·진천·괴산)에 배치하여 달집태우기, 풍등날리기 등 주요 행사장과 무속행위 등을 단속하고 산불 발생이 되는 주요원인을 원천 차단하여 산불예방에 더욱 집중할 방침이다. 전 국민은 산불 발견 시 소중한 산림자원이 보호 및 소실되지 않게 조속히 진화될 수 있도록 산림관서, 소방서(119), 경찰서(112)에 즉시 신고하여야 한다. 남해인 소장은“정월대보름기간에 불을 이용한 민속놀이, 달집태우기 등 국민 모두가 자제해줄 것을 당부드리며, 이번 봄철 산불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 산림행정
    • 중부지방청
    2023-02-03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 월아산 산불 예방 캠페인 실행
    최근 10년간 2월 평균 산불 발생 건수는 69.7건으로 1월 42.2건에 비해 27.5% 높으며, 2022년에는 산불 발생이 1월 85건에서 2월 140건으로 55%나 증가한 만큼 2월은 불씨 취급에 주의가 필요한 시기이다.  이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는 2월 3일(금), 경남 진주시 월아산 일대 진주산림과학연구시험림에서 봄철 산불 예방 캠페인을 실시하였다.  이날 캠페인에서는 등산객 및 인근 주민들을 대상으로 봄철 산불 예방 안전 수칙(입산 시 성냥·라이터 인화성 물질 소지 금지, 산에서 취사·야영금지 등)과 산불 발생 시 행동 요령 등이 담긴 홍보물을 배부하면서 안내 활동을 펼쳤다. 지난해 산불 발생 건수는 총 742건, 피해 면적은 24,783ha로 최근 10년 평균 대비 건수는 38%, 면적은 59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산림청 산불방지과). 지난해만 축구 경기장(약 1ha) 약 2만 5천 개에 해당하는 산림이 소실되는 큰 피해를 본 만큼 모두가 경각심을 갖고 산불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최근 10년(′13년~′22년) 평균 산불 피해 현황 : 건수 535건, 면적 3,558ha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바이오소재연구소 서정원 소장은 “봄철 산불조심기간은 산불 발생 위험이 매우 높은 시기로, 불씨 취급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산불 예방 활동과 캠페인을 하겠다.”라고 밝혔다.
    • 산림산업
    • 산림과학원
    2023-02-03
  • 나주숲체원, 공공와이파이 무료로 이용하세요!
    산림청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소속기관인 국립나주숲체원(원장 황인욱)은 국립나주숲체원 일원에 공공와이파이 구축을 마무리하고 이용객에게 무료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진행한 ‘무선인터넷 인프라 확대 구축’ 사업에 선정돼 추진하게 됐다.  이번 구축사업을 통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방문자센터, 강당, 체험센터 등 주요시설 7개소에 설치하여 이용객들에게 안정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황인욱 국립나주숲체원장은 “이번 공공와이파이 구축을 통해 이용객 대상 정보이용 편의성 강화와 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양질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산림복지
    • 산림복지진흥원
    2023-02-03
  • 평창국유림관리소, 정월대보름 산불방지 총력 대응
    평창국유림관리소(소장 김인천)는 ’23.2.4∼2.5(2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산불방지 특별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지역산불방지대책본부 비상근무체계강화 및 진화인력 탄력적 운영을 통한 초동진화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번 정월대보름 기간 동안 관내 맑고 건조한 날씨가 지속될 전망이며, 건조특보 발령지역이 확대되어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상황이다.    *최근 10년간 정월대보름일 평균 7건 산불발생(피해 44ha) 이에, 평창국유림관리소는 정월대보름 산불방지 특별대책으로 산불상황실을 20시까지 운용하고, 산불전문예방진화대(12명)을 관내 정월대보름 행사장 인근에 집중 배치하는등 행사 종료시까지 순찰을 강화할 계획이다.  평창국유림관리소 김인천 소장은 “과실로 산불을 낸 경우에도 3년 이하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법령에 따라 부과되니, 정월대보름을 맞이한 달집태우기, 쥐불·들불놀이, 소형열기구 날리기 등의 불씨를 다루는 행위를 자제하여 산불예방에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 라고 하였다.  
    • 산림행정
    • 동부지방청
    2023-02-03
  • 산림조합 4개 단체, 정월 대보름 맞이 임산물꾸러미 100세트 기탁
     여주시 산림조합과 산림조합중앙회 중부목재유통본부, 임산물유통센터, 산림버섯연구소(이하 산림조합 4개 단체)에서는 다가오는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임산물꾸러미 100세트를 여주시(시장 이충우)에 기탁하였다.  산림조합 4개 단체는 “단체가 뜻을 모아 다가오는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어려운 이웃에게 도움이 되고자 정성껏 준비한 임산물꾸러미를 전달하게 되었다.”며 “나눔이 조금이나마 우리 이웃들이 풍성한 정월 대보름이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충우 여주시장은 “3년간 멈춘 여주남한강 달집태우기 축제가 다시 시작되는 뜻 깊은 정월 대보름을 맞아 저소득층을 위한 물품을 기탁해주셔서 더욱 의미가 깊은 거 같다. 보내주신 나눔은 관내 저소득층에게 빠르게 전달하도록 하겠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한편 산림조합 4개 단체는 성금 기탁 등 지역사회 나눔 활동에 꾸준이 앞장서고 있으며, 후원한 임산물꾸러미는 관내 사회복지시설에 전달될 예정이다. 
    • 임업정보
    • 산림조합
    2023-02-03
  • 경기 여주시 산불 진화인력 철수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2월 3일 17시 28분 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강천리 산5-3 일원에서 발생한 산불에 투입된 진화인력을 철수시켰다고 밝혔다. 현재 산불 진화율은 약 80%이나 영동고속도로 강천교 인근 남한강 합수머리 절벽지 및 낭떨어지로 인력 접근이 어렵고 안전사고가 우려되어 일부 감시인력을 남기고 야간 진화에 투입된 인력을 철수하였다. 현장에서 열화상 드론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산불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현재 1∼2m/s의 약한 서풍으로, 산불은 절벽지 아래 방향 강쪽 지표화로 더디게 하향하고 있어 추가 확산과 주변 시설피해는 우려되지 않는 상황이다. 산림당국은 오전 중 진화 완료를 목표로 진화인력 152명(공무원 50, 특수진화대 및 공중진화대 등 102명)과 진화장비 10대(진화차 5대, 소방차 5대), 산불진화헬기 5대(산림청 1, 지자체 3, 소방 1)를 집중 투입할 계획이다. 산림청 중앙산불방지대책본부는 “산불로부터 산림자원피해 최소화를 위해 가용인력과 기계화 진화시스템 등 진화장비를 집중 투입하고, 안전을 최우선하여 진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산림행정
    • 산림청본청
    2023-02-03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