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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두대간 마루금 보전을 위한 새로운 대안 트레일(tr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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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 2009.04.18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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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사진 /백두대간보전회 사무국장 김경한
두대간 마루금 보전을 위한 새로운 대안으로 트레일이 다가왔다.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몇몇 트레일 코스가 만들어졌고 산림을 이용한 문화적 욕구가 날로 늘어나는 추세여서 시의적절한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거기에다 급격하게 늘어난 등산문화 인구로 인한 자연환경 훼손은 말할 수 없는 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 방치할 수 없게 되었다.

현재 등산인구의 80%는 등산 시작점에서 땅 한 번 보고, 고개 들어 정상을 보며 산행하는 수직 지향의 등산객이다. 그들은 등산로 주변의 자연환경을 제대로 관찰하지 않고 등산로를 따라 정상을 향해서만 기를 쓰고 오를 뿐이다. 현재 등산로 훼손이 심각한 지역은 넓이가 20m에 이른다. 등산로 개설시 예측이 부실했고 전문가들의 지적을 소홀히 했기 때문이다. 시공하기 편리한대로 공사를 강행했기에 등산객들로부터 외면당했고 우회 등산로가 우후죽순으로 생기는 폐단이 발생한 것이다. 최근 산악인들 사이에서는 “백두대간을 종주 하여야 산악인”이라는 몹쓸 말이 나돌고 있다.

넓어진 계방산 등산로

 우회로인하여 넓어진 계방산등산로


백두대간 마루금은 이미 많은 등산인 들로 넘쳐나고 있다. 우리의 등산인구가 갑작스럽게 늘어난 이유도 있지만, 산을 즐기는 다양한 문화가 개발되지 못한 탓도 크다고 본다.

수직 등산에 익숙한 등산객을 트레일로 유도하는 방안도 큰 고민거리이다. 무조건 정상을 밟아야 된다는 사고 때문에 얼마만큼의 기대 효과가 있을지 고민이다. 하지만 트레일 코스로 등산인구를 유도할 수 있다면 백두대간 마루금과 유명등산로 보호는 물론, 일상화된 등산로보다 새로운 패턴의 등산을 접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훌륭한 삼림욕을 덤으로 얻어가는 등 삶의 질 향상에도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다.

트레일 코스로 등산인구를 유입하기 위해서는 숲의 다양한 유익함과 기능을 알려주고트레일의 장점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코스를 개발해야 한다.

예를 들어오래 전에 벌목을 하기 위해 만든 임도가 있다. 이것 또한 트레일 코스로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수 십년이 흘러 ‘원시림정도의 좋은 숲’ 으로 변한 곳도 많다.

새로운 길을 만들지 않아도 되고 어느 정도 길이 보이므로 최적의 코스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옛 벌목운반용 임도


또한 트레일 코스는 ‘산악인과 일반인 모두가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형태로 개발 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기존 등산 코스 시발점과 하산점에는 소규모 향토 먹거리촌과 주차장 등 편의시설 설치로 산림과 지역민이 공존하며 살아가고 있다.

트레일 코스를 개발할 때도 지역주민과 국민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을 선정하여 지역특산품과 지역문화를 같이 즐기고 체험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간다면 유익한 결과가 올 것이다.

트레일 코스는 자연학습장이나 치유의 숲,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친환경교육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하여 지혜롭게 개발해야 한다.

특히 산림을 이용한 치유의 숲 은 웰빙 등산과 어울려 트레일을 조기에 정착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 각광받을 것이다.

숲 속의 쾌적 요소들이 인간의 시각, 청각, 후각을 통해 자율신경 기능의 균형을 잡아주고 마음과 몸의 치유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런 장점들을 극대화 시켜 나간다면 트레일은 국민들로부터 커다란 호응을 얻을 것이다.

트레일 코스가 사유림 지역을 통과하는 것은 불합리하다. 사유림에는 이윤창출을 위한 작목을 여러 가지 심기 때문에 우회로를 만들어 지나가거나 주인의 동의와 배려 속에 그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그래서 트레일 코스를 개발할 때는 가능한 국유림 지역내에서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싶다.

우리는 일제가 조선 침략을 목적으로 일제가 만든 산맥체계를 그대로 사용해왔지만 우리 선조들은 산을 물줄기처럼 끊기지 않은 맥으로 보았다. 산과 강이 공존하여 산은 물을 낳고 물은 산을 가르지 않는다는 화합과 조화의 정신으로 이 땅을 바라본 것이다.

산을 사랑하는 사람 중에 어질지 않은 이가 없다고 한다. 국민 모두가 백두대간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트레일 운동에 동참한다면 백두대간을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트레일은 적절한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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