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토)

(칼럼) 숲교육의 국제적 네트워크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8.10.05 09:18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김정화(한국숲유치원협회 회장)
 
신록의 계절에, 소나기를 흠뻑 마신 후 태양에게 옴몸을 내던지며 심호흡하고 있는 제 눈앞의 울창한 숲은 부피와 색깔을 더해 가면서 청춘시절의 에너지를 한껏 발하고 있습니다. 뭇 생명의 원천이요 삶의 시작이요 안식의 보금자리인 숲과 인연을 맺고, 숲교육에 관계하게 된 저로서는 축복받은 인생이 아닐 수 없다는 생각이 수시로 들면서 지금도 감사와 기쁨을 느끼고 있습니다.

숲보다 더 훌륭한 교육의 장소는 없다는 말은 오래 전부터 주지한 바이지만, 보다 나은 숲교육을 염원하는 행보는 아직도 잰 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숲교육이 본격적으로 도입된 지는 십여 년 정도 지났는데, 교육 관련자들은 참으로 열심히 배우러 다녔습니다. 우리는 국내의 교육은 물론이고, 외국에 직접 나가거나 외국인을 초대해서 배우는 일에도 금전과 시간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그 덕분에 우리나라에서는 숲교육이 급속도로 파급되었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저희 한국숲유치원협회가 며칠 전에 개최하였는 ‘2018년도 숲학교 국제심포지움의 개회식에서 저는 이 지구에서 최초로 숲교육 시스템을 시작했는 덴마크와, 거대한 땅에 우뚝 서서 세상의 중심되는 나라가 곧 되리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중국과, 준비에 준비를 거듭하고 전통과 미래창의를 조화롭게 이루어나가는 일본에 견주어 과연 우리나라는 어떠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화두를 던진 바 있었습니다.


이 개회식에 참가하신 산림청의 최병암 국장님께서는 우리나라의 차별성은 바로 속도입니다라고 말씀하셨고 그 자리에 계셨던 다른 분들도 모두 공감하셨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정말로 속도감있게 살아왔고 열심히 배워왔습니다. 배우는 량이 급속도로 늘면서 저희 협회에서도 숲교육 국제심포지움에서는 해마다 어떤 주제로 어떤 방향으로 추진할 것인가를 고심하면서 급류를 탄듯한 시대적 흐름을 따라잡기에 진중한 고심을 해오고 있던 차입니다.
 
그러나, 막상 여러나라의 숲교육가들을 만나고 있노라면, 만남 자체가 마냥 평화롭고 편안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해마다 여러 나라의 숲교육가들을 초대해왔지만 그 분들은 별 무리없이 언어장벽을 넘어서면서 서로의 공감대를 최대한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숲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숲의 성향을 자연스럽게 내뿜고 있기 때문이며, ‘이라는 공통분모가 모든 나라를 한 마음으로 엮어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 ‘은 세상 사람 모두에게 심리적 안정과 자연에로의 회귀본능을 충족시켜주면서 숲속 생명들의 아름다움을 인간의 아름다움과 세상의 아름다움으로 연결짓게 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한 가지 우려되는 바는 우리 한국의 교육가들은 배우는 일에 너무 치중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을 향유할 마음의 여유조차 없이 오직 배우기위해서 줄달음치는 안타까움이 들 경우가 많은데, 어쩌면 우리 민족의 배움을 향한 속성이 표출되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은 아니지만 제가 관계하고 있는 다른 분야에서도 국제 심포지움이 외국의 어디에서 개최하든 한국인들은 부지런히 참가하여 열심히 배우러들지만, 진작 우리의 것은 펼치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령, 숲교육의 국제적 만남이라 하면 각 나라의 것을 서로 내어놓고 공유하는 기쁨을 나눔으로써 숲교육의 향연이 넉넉하고도 풍요롭게 펼쳐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되돌아 보면, 여러 해의 국제적 숲교육을 거쳐오면서 여러 나라의 숲전문가들을 어렵게 모셔오고는 행사 후에는 몇몇 분을 제외한 거의 모든 숲교육가들과는 연락하지 않아 왔습니다. 우리 나라를 거쳐간 숲교육가들이 수십 명도 넘으며, 나라별로 보면 십 여 개국이 넘는다고 볼 수 있겠는데, 이들을 국제적으로 함께 역어내지 못한 점이 지금으로서는 무척 아쉽습니다.


그동안의 국제적인 숲교육을 무수히 진행해왔더라도, 교육받을 그 당시에는 지대한 자극을 받았는데 어느 순간에 보면 다시 제 자리에 가있는 느낌이 들고는 하였습니다.
 
풍경좋은 깊은 숲에서 여러 날을 걸쳐 이 나라 저 나라의 숲교육을 펼쳐내고 서로 칭찬하고 격려하고 기뻐하다보면 그 과정 속에서 저절로 배울 터인데 우리는 치열하게 배우러 들기만 하였던 것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나라의 숲교육가들을 만나면서 느낀 바이지만 각 나라 또는 각 개인의 숲에 대한 성향이나 지향점에는 다양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이 시점에 있어서는 숲교육에 대하여 서로에 대한 관심과 존중심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네들은 각자의 숲터에서 꾸준히 자신의 삶을 엮어왔을 터이며, 그러한 삶의 모습이 우리에게는 감동과 공감과 배움의 장이 될 수 있는 겁니다. 지속적으로 숲공부가 되고 숲삶을 실천하고 스스로의 만족감과 행복심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하고도 깊이있는 교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봅니다.

오늘날에 있어서는 숲교육에 대한 네트워크가 별 어려움없이 국제적인 면모를 갖출 수 있다고 봅니다. 4차 산업시대의 흐름에 걸맞게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통신정보를 총동원하면 이 세상 곳곳의 모습을 쉽사리 들여다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숲에 대한 배움은 몸으로 만나 몸으로 체험하면서 몸으로 느껴야지만 제대로 습할 수가 있겠습니다만, 여러 정보통신수단으로 지속적인 교류를 유지하는 가운데 숲교육에 관련한 공동연구, 숲교육 심포지움, 숲유치원 페스티벌, 숲프로그램 워크샵 등이 국제적으로 펼쳐질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이제 시대는 시공간적으로 망망대해와 같이 열려있습니다.


숲교육의 범위와 깊이가 더해지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네트워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숲전문가들의 능력발휘가 크게 요청되는 바입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 숲교육의 국제적 네트워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