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6(금)

(칼럼) 숲이 품는 존재들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8.10.05 09:53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김정화(한국숲유치원협회 회장)
 
시간의 틈을 내어, 오늘 낮에는 우포 늪에 따오기를 보러 다녀왔습니다. 생태계가 그나마 보존되어 있다고 생각했던 우포늪에 가시연이 올라오지 못한 모습을 보면서 허해진 마음을 걷잡을 수가 없었습니다. 유난히 더운 날씨가 오래토록 이어지면서 우포늪은 가시연의 존재를 밀어내어 버린 것입니다. 물에 늠름하게 잠겨있는 왕버드나무들의 풍채에 다소 위로를 받았지만 우포늪과 그 숲에 머물고 있는 존재들에게 또 다른 위기는 오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일어났습니다.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환경은 오염되어갔고 기후변화가 일어나면서 수많은 생명체들이 위협을 받았으며 숲에도 같은 상황이 일어났던 것입니다. 우포늪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특히나 논에서 먹이를 얻어왔던 조류들이 제초제나 농약에 의해 먹잇감을 구할 수가 없게 되었고, 그중에 따오기는 1979년 이후로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두 마리를 데려오면서부터 따오기 복원사업을 십여년 해온 결과 이제는 삼백 여 마리가 우포늪에 머물고 있다고 하나, 내년에 방사를 하게 되면 그들의 기로가 앞으로 어떻게 될지 마음이 놓이지 않습니다.
 
따오기 복원센터로 가는 숲길에서 해설 선생님께서는 노래 따오기를 하모니카로 연주해 주셨습니다. 그 감동으로 인해 자리를 뜨지 못한 채 잠시 머무른 시간에, 갖은 존재들의 소리가 들려 왔습니다. 늪 속의 물고기들이 퍼득거리는 소리, 새들의 울음 소리, 여러 풀벌레들의 노래 소리들이 하모니를 이루면서 자신들의 존재감을 알려주었습니다. 가만히 두면 평화로울 숲에게 우리 사람들이 너무 많이 자주 관여하지는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숲에 가면 우선 나무와 풀과 꽃들에게 마음이 쏠렸는데, 오늘은 좀 달랐습니다. 따오기를 만날 목적으로 가서인지 몰라도 오늘따라 동물의 존재들에게 관심이 갔습니다. 백로가 날아다니나 하면 오리들이 유유히 초가을의 풍경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일본에서 물 건너왔다는 일본 따오기는 계속 주절대면서 수선을 부리나하면 왜가리는 숲가족들에게 잔소리를 해대듯이 웩~! ~! 거렸고, 그 가운데서도 따오기는 전혀 다른 세상의 존재처럼 고요한 정적을 연출하고 있었습니다. 따오기는 소나무에 큰 둥지를 틀고서 두 마리씩 단아한 모습으로 다정하게 앉아 있었습니다. 다른 수십 마리의 따오기들도 거의 부동의 자세로 나른한 오후의 여유를 누리는 듯하였습니다. 언제쯤 날 것인가 싶어 기다리고 기다려도 날 낌새가 없어서 그냥 헤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포늪의 그 옛날처럼 따오기들이 떼지어 반가이 드나들고, 아이들은 노래 따오기를 절로 부르게 되고, 따오기를 둘러싼 무수한 존재들이 스스로 공동체를 만들어 자기네들이 알아서 잘 살아가는 시기가 언젠가는 오기를 빌어 봅니다. 농약없는 논과 제초제를 뿌리지 않는 논두렁이 있어야 따오기는 살아남을 겁니다. 퍼득이는 물고기가 있어야 따오기는 살 수 있고 미꾸라지들이 진흙구덩이를 신나게 누벼야 만이 따오기가 살아남을 수 있을 겁니다.
 
늪과 숲에는 수많은 존재들이 서로가 얽히고 섥히면서 삶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치열하고 드라마틱한 삶을 들여다보면 우리 또한 순간순간을 농밀하게 보내지 않으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숲에 잠깐 머무는 사이에 저의 양말을 뚫고 발바닥까지 물어대는 벌레들의 존재가 대단하게 느껴졌습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을만큼 작은 생명체가 커다란 사람을 마구 물어대고, 저는 온 몸을 긁어대면서 정신줄조차 놓칠 지경이었습니다. 자신들의 공간을 허락도 없이 마구 쳐들어가는 덩치큰 존재가 무척 미웠나 봅니다. 적어도 우리는 그들의 세계를 존중해주고 인간 중심으로 그들의 구성체를 쉽게 깨트려서는 아니 된다고 봅니다.
 
숲이 품는 모든 존재들의 존엄성을 귀하게 여기면서 나의 존재만큼이나 그들의 존재를 존중해야겠다 싶습니다. 이 세상은 지금 4초 만에 하나의 생명체들이 사라지고 있다하니, 얼마나 무서운 세상에 우리가 살고 있는지 생각만 해도 끔찍하기만 합니다.
그래도 우포 숲에서 저는 오늘 수년 만에 작은 노랑 나비를 보았고, 풀 잠자리를 보았습니다. 마름이 피어낸 아주 작은 꽃도 보았고, 여러 풀들 사이에서 수줍게 피어난 달맞이 꽃도 보았습니다. 이들은 자신을 또렷하게 드러내면서도 숲 전체에서의 조화로운 엉김을 갈구하고 있구나 싶었습니다. 숲에서 벗어나면 살 수 없다는 사실을 엄연한 철칙으로 깨닫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우포늪과 숲을 벗어나 집으로 오면서, 저는 활력이 넘치는 무수한 생명체들의 거대한 집합소에서 점점 벗어나 맥없이 살아가는 현 세계로 돌아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수많은 존재들을 푸근하게 껴안고도 여타 부타 말없이 지켜봐주는 우리 숲에게 과연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생각해봅니다. 온갖 몹쓸 짓은 하지 않는가도 생각해봅니다. 새들이 찾아와 노래하고 바람이 머물면서 소통의 길을 열어주는 숲에 사랑심이 넘치는 존재들이 신성한 생명력을 나누면서 숲다운 숲으로 살아가기를 바래 봅니다.
 
영이 맑은 아이들은 숲에 머무는 존재들의 세계를 맑은 영성으로 들여다보게 됩니다. 아이들은 숲에서 스머프가 되기도 하고 어린 왕자가 되기도 하고 이상한 나라의 엘리스가 되기도 합니다. 건강한 숲과 교감하는 아이들이 또한 건강하게 자랄겁니다. 무수한 생명을 껴안은 숲에서 아이들이 놀면 그 아이들도 큰 그릇의 아이가 될겁니다. 오직 큰 숲만이 우리 아이들을 크게 키워줄 것입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 숲이 품는 존재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