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토)

산림문화서비스 증진을 위한 삼두마차

숲해설가·숲길조사관리원·숲길안내인 운영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2.04.10 14:36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동부지방산림청(청장 허경태)에서는 주 5일제 전면시행과 웰빙문화 확산으로 산림을 찾는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숲해설가, 숲길조사관리원, 숲길안내인을 운영하여 산을 찾는 국민들에게 양질의 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06년부터 시작된 숲길조사관리원 및 숲길안내인의 활동은 등산객들이 쾌적한 산행을 할 수 있는 기본 자료를 조사하는 것이다. GPS 등을 활용하여 우리지역의 주요 등산로 노선을 비롯하여 거리, 훼손지역, 등산로의 유래 등을 파악하여 등산객에게 제공되고 향후 ‘국가 등산로 네트워크’ 구축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동부청 관내 숲길분야 산림서비스도우미는 가리왕산, 두타산, 백운산 등 강원 영동․영서의 100대 명산을 조사하고 있다.

또한 숲길안내인은 기초 등산교육을 비롯하여 등산로 노선별 안내, 위험구간, 입산통제 상황 및 주변 문화재, 대중 교통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등산객에게 제공하며 등산객이 원할 경우에는 동반 산행으로 안전한 상행도우미 역할을 하며 등산 도중 불의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긴급 구조․구급을 요청하는 등 다양한 산림도우미 역할로 등산 도우미 서비스를 실시한다.

숲해설 서비스는 숲을 찾아오는 모든 사람에게 나무와 야생화, 곤충 등 자연생태계의 과학적인 원리와 숲에 얽힌 역사와 전설을 재미있는 이야기 등을 들려줌으로써 산과 계곡을 찾는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최고의 현장체험학습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동부지방산림청 관계관은 산림문화서비스 증진방안으로 봄·가을철 등산수요의 증가에 맞춰 주요 등산로에 숲길안내인을 운영하고 있으며 등산요령, 간단한 숲해설, 산의 유래, 건전한 등산문화 정착 캠페인을 등산객들에게 전달하게 된다.<참고>


“흔적을 남기지 않기 7 원칙”
Leave No Trace(L․N․T)

원칙 1. 산행을 미리 계획하고 준비하기
O 여러분이 방문할 지역에 관한 규정이나 규칙을 알아 두세요
O 갑작스런 날씨 변화, 위험 및 비상사태에 대한 대비를 하세요.
O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간을 피하여 여행계획을 세우세요.
O 작은 그룹으로 방문하세요. 큰 그룹은 4~6명의 그룹으로 나누어 방문하세요.
O 쓰레기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남은 음식은 다시 포장해서 가져오세요.
O 등산로 주변에 있는 페인트 표시, 돌무더기 또는 리본표시를 없애기 위해 지도 및 나침반을 사용하세요.

원칙 2. 지정된 구역에서 탐방하고 야영하기
O 지정된 구역(단단한 길)이란 정비된 등산로, 야영장, 바위, 자갈, 건초, 눈을 포함한다.
O 호수와 계곡가에서 적어도 60미터 이상 떨어진 곳에서 야영하여 수변지역을 보호하세요.
O 좋은 야영장이 있지만 지정된 곳이 아니라면 야영장 위치를 바꾸지 마세요.
O 대중적인 지역에서는
 - 기존 등산로와 야영장을 사용하세요.
 - 등산로가 젖어 있어도 등산로 중앙으로 보행하세요.
 - 야영장을 작게 만드세요. 식물이 없는 지역에서 활동하세요.
O 자연상태 지역에서는
 - 야영장과 등산로를 만들지 않도록 분산하여 이용하세요.
 - 자연이 영향을 받기 시작한 장소는 피하세요.

원칙 3. 쓰레기를 바르게 처리하기
O 가지고 온 것은 가지고 가십시오. 야영장과 머물렀던 지역에 쓰레기나 버린 음식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모든 쓰레기와 남은 음식, 찌꺼기는 싸서 가져오세요.
O 물, 야영장, 등산로로부터 적어도 60미터이상 떨어져서 20센티미터 깊이로 구덩이를 파고 배설물을 묻으세요.
O 화장지와 위생제품은 가지고 가십시오.
O 몸이나 그릇을 씻으려면 물을 시내가나 호수로부터 60미터 정도 떨어진 곳까지 길러온 다음에 적은 양의 생물분해성 비누를 이용하여 씻으십시오. 사용한 개숫물은 주변에 흩어 뿌리세요.

원칙 4. 여러 분이 찾아낸 것은 그 자리에 그대로 남겨두기
O 과거를 보존하십시오. 찾아보십시오. 그러나 문화 또는 역사적인 구조물이나 유물을 만지지 마세요.
O 바위, 식물 및 다른 자연물들을 당신이 발견한 그대로 남겨두십시오.
O 외래종이나 침입종 생물을 가져오지 마세요.
O 구조물, 가구, 호를 만들지 마세요.

원칙 5. 모닥불을 피울 때는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기(산불위험시는 금지)
O 모닥불은 주변지역에 오래도록 영향줄 수 있습니다. 경량 버너를 이용하여 조리하고 야간에는 손전등을 이용하세요.
O 불을 피울 수 있는 곳에서는 주변에 둘레를 파고 불을 피우세요.
O 불을 작게 유지하세요. 손으로 부러뜨릴 수 있는 작은 나뭇가지를 이용하세요.
O 모든 나무를 완전히 태워 재를 만들고, 모닥불을 완전하게 끈 다음 차가워진 재를 뿌리세요.

원칙 6. 야생동․식물을 존중하기
O 야생동․식물은 떨어져서 관찰하고 야생동물을 좇아가지 마십시오.
O 동물들에게 먹이를 주지 마세요. 먹이를 주면 야생동물의 건강에 해롭거나 자연습성이 변할 수 있습니다. 또 포식자나 다른 위험에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O 야생동․식물을 보호하고 음식물과 쓰레기를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O 애완동물을 항상 통제하거나 집에서 두고 오세요.
O 짝짓기 시기나 둥지를 만드는 시기, 새끼를 기르는 시기, 겨울철 등 민감한 시기에는 야생동물을 피하세요.

원칙 7. 다른 방문자를 생각하고 배려하기
O 다른 방문자를 존중하고 그들의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고려해 주세요.
O 예의바르게 행동하시고, 등산로에서는 다른 이용자들에게 양보해 주세요.
O 등산로에서 짐을 가진 사람과 마주쳤을 때에는 아래쪽으로 비켜 주세요.
O 쉬거나 야영할 때에는 등산로나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적당한 거리를 두세요.
O 자연의 소리가 있는 곳에서는 큰 소리로 떠들거나 소음을 내지 않아요.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산림문화서비스 증진을 위한 삼두마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