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6(금)

윤영균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 2019년 신년사

댓글 0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밴드
  • 페이스북
  • 트위터
  • 구글플러스
기사입력 : 2019.01.04 15:40
  • 프린터
  • 이메일
  • 스크랩
  • 글자크게
  • 글자작게


윤영균 원장


안녕하십니까?
2019년 기해년(己亥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며칠 전까지, 지난해 계획했던 모든 일들을 마무리하느라 바쁘게 보냈던 것 같습니다. 이제 정말 쉼 없이 달려온 2018년을 뒤로하고 기해년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기해년은 부와 복을 상징하는 ‘황금돼지의 해’라고 합니다. 십간 중 기는 황금색을 상징하고, 돼지를 뜻하는 해는 한자 발음 ‘돈’이 화폐‘돈’과 같아서 예로부터 재물을 뜻합니다. 그래서 기해년은 ‘황금돼지’의 해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돼지가 행운과 재복을 상징하는 동물인데 황금 역시 재물이 대명사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거는 한 해가 될 것 입니다.

올해 저희 산림복지진흥원도‘산림복지 진흥을 통한 국민행복 증진’으로 많은 결실과 행운, 행복이 함께하면 좋겠습니다.

돌이켜보면 저희 진흥원은 지난 2016년 4월에 설립되었고, 2017년 2월에 기타공공기관, 2018년 2월에는 준정부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016년 150명으로 시작하여 올해에는 404명으로 2배 이상 인원이 늘어납니다. 이는 높아진 국민들의 산림복지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산림복지의 국민 공감 파트너로서 여러 가지 일들을 쉼 없이 수행해 정말 커다란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제 올해에는 이러한 성과들을 바탕으로 전 직원이 또 다른 새로운 마음가짐을 갖고 새해 업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특히 올해 산림복지진흥원에는 사무처에 새로운 본부인‘서비스혁신본부’가 신설됩니다. 산림복지 분야의 정보화와 산림복지 통계를 기반으로 맞춤형 고객 서비스를 혁신하기 위한 아주 중요한 본부입니다.

 
이에 따른 진흥원 전략목표는 ‘① 국민공감형 산림복지서비스 강화, ② 전문성 기반의 산림복지 생태계 활성화, ③ 미래지향적 조직 운영역량 고도화’입니다.

첫 번째,‘국민공감형 산림복지서비스 강화’입니다.

이를 위해 전략적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전년도 23만 3천명에서 올해에는 22% 증가된 28만 5천명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보호관찰 청소년, 북한이탈주민 등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해 산림복지 민·관 협력 및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신규 산림복지 대상을 발굴하겠습니다.
또한 국민의 산림복지서비스 정보 접근성 제고를 위해 간편 결제 도입과 시각장애인을 위한 홈페이지 내용을 음성으로 제공하는 등 시스템 고도화와 웹 접근성을 개선하겠습니다.


아울러 국민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산림복지시설 조성과 운영을 특성화하고 제2의 국립 수목장림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산림치유효과의 과학적 검증을 위해 심리·생리적 효과 검증 지표를 마련하고 치유환경 인자를 분석하겠습니다.
취약계층을 위해서도 나눔숲·나눔길 조성과 숲체험·교육,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바우처) 수혜자를 지난해 2만 5천명에서 올해 3만 5천명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두 번째,‘전문성 기반 산림복지 생태계 활성화’입니다.

이를 위해 고객과 시설 관리에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또한 에너지 절감 등 시설의 지속가능 운영 기반을 강화하고, 산림복지전문가의 자격관리와 직무교육 확대로 역량을 강화시키겠습니다.

특히 빅데이터 기반 정보·통계 체계 구축을 위해 정보화 시스템 통합 운영과 망 분리 등 정보보안, 시설 이용 실태조사 등 산림복지 정책기반 마련을 위해 통계조사를 착수하겠습니다.

산림복지서비스에 대한 국민 인식 제고를 위해 제2기 블로그 기자단, KBS 영상앨범 산, 산림복지 전문 잡지 에코힐링, 홍보대사와 함께하는 산림복지시설 여행 책자 발간 등 다양한 산림복지 정책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산림복지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코레일 기차여행 상품과 연계한 산림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산림치유원, 숲체원, 치유의숲에서도 지역과 상생 발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산촌 일자리와 지역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것입니다.

세 번째,‘미래지향적 조직 운영역량 고도화’입니다.

조직·인사 등 경영자원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직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분야별로 산림치유지도사‘힐러 Healer’,‘고객만족리더’등을 육성하겠습니다.
또한 NCS 블라인드 방식으로 95명 채용과 간접고용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준정부기관으로써 공공성 강화와 경제 패러다임 전환, 윤리경영 등 국민신뢰 회복의 혁신과제를 추진하겠습니다.



이제 설립 4년차를 맞아 앞만 보고 뛰어왔던 모습을 되돌아보면서 2019년 새해는 우리의 주변과 이웃을 돌아보면서 함께 가야할 것입니다. 한자 사자성어에 송무백열(松茂柏悅)이라는 말이 있습니다.‘소나무가 무성하면 잣나무가 기뻐한다’라는 뜻입니다.

산림을 기반으로 해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저희 기관으로서는 숲이 울창한 산림이 있었기에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고, 숲이 좋아야만 우리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중국 서안시대 문인 육기가 쓴 탄서부에서 유래 한말입니다. 즉 ‘벗의 행복을 함께 기뻐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숲 생태적으로 보더라도 소나무는 양수이고, 잣나무는 음수입니다. 그래서 소나무가 무성하여 빛을 가려주면 잣나무가 살아가기가 훨씬 편하기 때문입니다.


아무쪼록 새해에는 혼자만 잘 사는 게 아니라, 더불어 사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까운 이웃과 함께 하고, 벚과 함께 하고, 동료와 함께 하고, 다른 부서와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환경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늘 함께 하겠습니다.
새해를 맞아 더욱 건강하시고, 평안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년 1월 2일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  윤 영 균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윤영균 한국산림복지진흥원장, 2019년 신년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